영화 스파이더헤드를 소개한다.
스파이더헤드는 2022년 6월에 출시한 영화로 넷플릭스 영화이다. 장르는 스릴러, 액션 영화이고 미국 영화이다. 러닝타임은 106분이다. 스파이더헤드 영화감독은 조셉 코신스키이며 주연은 토르와 익스트렉션 영화로 유명한 크리스 헴 스워시가 맡았다.
그리고 주연으로 마일즈 텔러, 저니 스물렛, 테스 호브 리치, 네이던 존스가 출연한다.
영화 스파이더 헤드는 조지 숀더슨이 쓴 단편소설인 "스파이더 헤드 탈출"을 원작으로 만든 영화이다. 스토리가 꽤 매력적이고 영화를 보는 내내 궁금증을 자아낸다.
스파이더 헤드 영화 줄거리
눈을 가린 채 어디론가 이동하는 주인공 제프(마일즈 텔러).
이들은 어떤 아름다운 섬에서 특별하고 수상한 실험을 하고 있다. 알고 보니 그곳은 최첨단 시설을 갖춘 교도소였다. 천재 연구자 한 명과 이곳을 관리 감독하는 한 명이 이곳을 운영한다. 이곳을 감독하는 사람은 연구원 에브 네스티 스티브(크리스 헴 스워시)이고 천재 연구자는 마크다. 그리고 제프는 이곳 죄수로 복역 중인 것이었다.
그런데 이상한 점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곳 사람들은 평범한 풍경을 경이롭다고 느끼기도 하고, 오히려 굴뚝에 매연이 나오는 것을 보고 풍경이 좋다고 이야기를 한다. 어색한 서로에게 스마트폰으로 모드를 바꾸자 서로 다른 분위기가 연출된다. 빠르게 진도를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실험을 진행하기 전에 피실험 대상자에게는 의사를 묻고 승인을 받는 식이다.
감독자 스티브는 만족할 성과에 기뻐하고, 스티브는 여러 가지 케이스로 구성해서 시험을 진행한다. 죄수들의 등에 설치한 팩이 사람들의 감정을 다르게 만드는 것이었다. 너무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없어지며, 세상을 이롭게 하는 실험이라는 명목 하에 스티브는 과거의 괴로운 상처가 있는 제프를 이용한다.
제프는 만취 상태로 운전을 하다가 같이 차에 타고 있었던 친구와 자신의 아내에게 안 좋은 일을 당하게 만들었던 것이다. 제프는 음성 메시지를 계속 아내에게 남기지만 듣지 못하는 음성 메시지가 되고 사서함은 듣지 못하는 음성메시지로 가득 차 진다.
시험을 당하는 사람들은 원래 범죄자들이었다. 교도소에 수감되는 것 말고, 대신 이곳에서 안락한 수감생활을 택한 사람들이었다. 대신에 실험에 참가를 한다. 죄수들은 각자 독방에서 생활하고 좋은 시설에서 자유롭게 활동한다.
한편 점점 회의감을 느끼는 연구자 마크.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일이라고 해서 입사를 했는데 점점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들과 부딪히면서 괴로워한다. 그리고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괴롭게 만드는 번뇌제 모드이다. 번뇌제 모드가 되면 실험자들은 공포에 사로잡히게 된다. 그리고 사고가 발생한다. 번뇌제 때문에 여자 죄수 헤더에게 큰 사고가 난 것이다.
혼란한 틈을 타 제프는 이곳의 자료를 보게 되고 사실을 알게 된다. 사실 이곳은 국가 기관이 아닌 스티브 개인 연구소였던 것이다. 게다가 알 수 없는 빙고판도 발견한다. B-6는 사람들에게 항상 사용돼 왔다는 걸 깨닫고 사고로 인해 회의감이 커지는 이곳 직원이자 연구자인 마크로부터 비밀을 듣게 된다. 붉은색 B-6가 핵심이라는 걸 알게 된다.
리지라고 하는 여자 죄수와 가까워진 제프는 점점 리지를 아끼게 되고 리지에게 해가 되는 실험이 진행될 때 제프는 이를 거부한다. 승인만 반복하다가 처음으로 정면으로 거부의사를 밝힌 것이다.
에브네스티는 제프에게 번뇌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 결국 인간이 죄를 짓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함이고 모두가 복종하는 사회가 되었을 때 더 큰 목적을 이룰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심지어 에브네스티는 제프에게 그가 저지른 일도 이것이 있었으면 막을 수 있었다고 이야기를 한다.
마크를 이용해 스티브와 팩을 바꾼 제프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스티브에게 괴롭게 만드는 번뇌제를 주게 되고 탈출하게 된다. 사실 이 모든 것의 중심에는 B-6가 있었고 B-6는 복종을 하게 만드는 모드였다. 얼마나 무리한 요구까지 복종하게 되는지를 실험했던 것이다. 그리고 연구자 마크는 경찰을 데리고 섬으로 다시 돌아온다. 바다를 건너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걸려서 그 사이에 탈출한 시간은 있는 상황이다.
스티브는 제프를 제압하고 경찰들이 섬으로 도착하기 전에 그의 전용기로 결국 탈출을 하는데, 결국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사고를 당하게 된다. 주인공인 제프와 그와 함께하는 여자 죄수 리지는 무사히 탈출에 성공한다.
영화 감상평
스파이더헤드 영화는 평이 좀 갈리는 것 같다. 물론 영화 인기 순위는 10위 안에 들 정도로 인기가 높다. 하지만 후반부에는 조금 급하게 마무리가 되고 밀도 자체가 떨어지는 느낌이 있어서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또 다른 실험적인 영화로 보인다. 소재는 매우 독특하고 기괴한 분위기도 있으면서 흥미로운 주제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영화이다. 스파이더헤드 영화는 개인적으로는 매우 마음에 드는 영화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