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5세대 이동통신) 개념에 대한 설명
5G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아요.
5G(5th Generation)는 5세대 이동통신의 기술로 기존 LTE가 4세대였다면 그 다음 버전의 무선통신기술입니다. 다음 버전의 무선통신기술이기 때문에 기존 LTE보다 더 빠르고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의 강점이 더 부각되는 기술입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은 이제 당연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스마트폰의 경우 wi-fi가 아닌 환경에서는 LTE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여 무선통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선통신 서비스를 우리나라는 SKT, KT, LG U+와 같은 통신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4세대인 LTE도 빠르지면 5G는 더 빠르고 최대 20Gbps 속도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5G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통신사에서 5G 요금제를 매우 비싸게 책정하고 있고 5G에 대한 과장적인 마케팅으로 인해서 실제 구현될 수 있는 속도보다 더 빠르다고 인식되었지만 실제로는 LTE랑 비슷한 수준으로 체감되어서 입니다. 하지만 5G는 강점이 많은 무선통신 기술입니다. 5G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5G에서는 큰 용량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고 실시간의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VR, AR 기술이 접목되는 가상현실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입니다.
또한 최근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인공지능 로봇과 실시간으로 통신하고 제어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더 부각되는 기술입니다. 더 나아가 자율주행 자동차에서도 5G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5G는 기존의 4G전파에 비해서 날아갈 수 있는 거리가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기지국이 필요한 기술입니다.
5G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 첨부한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