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이란? URL 개념에 대한 설명
URL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URL(Uniform Resource Locator)는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웹페이지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주소입니다.
URL의 경우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http나 http로 시작하는 웹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주소입니다. 웹브라우저는 웹페이지의 URL수를 화면 상에서 보여주는데 사실 상 URL은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면에서 보여지는 URL의 경우도 서식으로 규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URL을 보게 되면 가장 기본적으로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RL은 프로토콜, 호스트명, 디렉토리, 파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그 뒤에는 실제 작동하지는 않지만 구분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라미터가 붙을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UTM코드와 같이 트래킹 등을 위해서 붙게 되는 파라미터들 때문에 URL 주소가 지저분해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한 URL 주소가 한글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이상한 문자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URL 주소가 한글로 되어 있는 경우 이것이 안 좋다고 볼 수 없고 오히려 SEO(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정보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현실 세계에서의 주소와 동일한데 인터넷 상에서 특정 자원에 대한 주소를 표시하는 것이 바로 이 URL주소입니다. URL을 통해서 인터넷 상에서 필요한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 있고 식별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웹페이지 관점에서는 고유한 주소를 사용할 수 있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구조입니다.
URL은 URI(통합자원식별자)의 하위 개념입니다.
URL은 Uniform Resource Locator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인데 Uniform은 고유하고 한결 같다는 뜻을 가지고 있고 Resource는 자원이라는 뜻이며 Locator는 위치를 말합니다. 따라서 URL은 인터넷 상에서의 고유한 자원의 위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자원이라고 함은 일반적으로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html 파일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이미지가 될 수도 있고 영상이 될 수도 있고 음성파일이 될 수 있습니다.
URL은 결국 프로토콜, 호스트명, 디렉토리명, 파일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호스트명에는 포트번호가 붙지만 이를 생력하게 됩니다. http의 경우 포트변호는 80이고 https의 경우 포트번호가 443인데 이것이 생략되어져서 보여집니다.
URL뜻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 콘텐츠를 통해서 더 자세하게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