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인증마크는 국기기관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인증기관에서 제품의 품질을 검사한 다음 합격되면 그것을 인증하고 우수 성을 인정해 주는 의미로 부여되는 특징적인 마크이다. 이러한 인증 마크를 통해서 생산자 입장에서 그러한 조건을 만족하도록 노력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향상하는 효과도 있으면서 소비자에게는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목적이 있다.
대표적인 품질인증 마크에는 KS 마크, 전 마크, 검 마크, Q 마크, 열 마크, GD 마크, EMI 마크가 있다. KS인증마크는 한국 공업 표준규격을 의미하는데 공업 표준 규격에 적합한 공산품일 경우에 부여하는 마크이다. 예전에는 정부에서 별도로 품질관리가 우수한 업체를 대상으로 부여하는 품 마크도 있었는데 현재는 없어졌다.
전 마크는 감전이나 화재사고에 대한 안전성을 검사하는 것으로 전기제품에 부여되는 마크이다. 검 마크는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검사 후 부여되는 마크로 자동차 브레이크나 유모차와 같은 제품이 잘못되었을 경우에 인명사고나 재산상의 피해가 갈 수 있는 공산품을 대상으로 부여된다. Q마크는 제조회사에서 먼저 요청해야 하는데 품질보증과 관련된 마크로 민간 시험소에서 검사한 다음 부여된다. 열 마크는 열을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서 열효율 측면과 이와 관련된 안정성을 검사하여 부여하는 마크로 에너지 관리공단에서 부여한다. GD 마크는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에 부여하는 마크로 KS마크, 품 마크, 검 마크를 부여받은 제품을 대상으로 부여된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EMI마크는 가전제품에 전자파 억제장치가 들어 있다는 부분을 표시하기 위해서 인증해 주는 마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