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개념에 대한 설명
스트리밍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스트리밍(Streaming)은 인터넷에서 영화와 음악 파일을 재생할 때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바로 재생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스트리밍 기술에 대해서 전문적인 콘텐츠를 먼저 확인하려면 아래 버튼을 통해서 먼저 확인해주세요.
스트리밍은 넷플릭스, 웨이브, 디즈니 플러스와 같은 OTT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또한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도 사용됩니다. 스트리밍의 경우 영화나 드라마, 시리즈와 같언 영상 파일을 컴퓨터 PC나 태블릿 PC의 저장장치에 전체를 다운로드 받아서 재생시키는 개념이 아니라 수조에 물을 채우고 흘려 보내는 것처럼 영상 파일을 분할해서 전송하고 이것을 실시간으로 웹사이트나 앱에서 영화가 재생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스트리밍은 기존의 다운로드 재생 방식과는 대비됩니다. 다운로드 재생 방식은 영상 파일 전체를 다운 받은 후 재생시키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다운로드 받는데 걸리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재생될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HDD나 SSD와 같은 저장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스트리밍 기술은 이러한 다운로드 재생 방식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 웹서버, 미디어 서버,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구현되는 기술입니다. 다만 스트리밍 기술에서는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보내기만 할 뿐 재송신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 대책들을 준비해두어야 하는 기술입니다.
스트리밍의 원래 의미도 흐르다, 흘러내리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리밍은 인터넷 상에서 웹사이트나 앱에서 영상이나 음악을 바로 실시간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영상 파일과 음악 파일을 하나 하나 다 다운 받지 않고 재생하는 구간에 대해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일시 저장 용도의 작은 크기의 메모리만 필요할 뿐입니다.
스트리밍 개념과 함께 보면 좋은 글
스트리밍(Streaming) 개념과 함께 보면 좋은 글은 아래에 함께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