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집중처리 개념 바로 알기
중앙집중처리 개념 뜻과 개념에 대해서는 먼저 아래 버튼을 통해서 내용을 먼저 바로 확인해보세요.
중앙집중처리 개념 세부 설명
중앙집중처리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중앙집중처리 개념은 1대의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여러 개의 지점 컴퓨터가 연결되어 사용되는 시스템 구조를 의미합니다. 중앙집중처리에서는 1대의 고성능 컴퓨터에 의지하는 구조입니다. 중앙집중처리와 반대되는 개념은 분산처리 방식입니다. 중앙집중처리보다 더 고도화된 방식이 분산처리 방식입니다.
분산처리방식에서는 여러 개의 중앙 컴퓨터가 서로 협조하는 구조입니다. 중잉집중처리는 한 대의 컴퓨터 성능에 의존해야 하지만 분선치리에서는 여러 개의 컴퓨터 성능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앙처리는 한 대의 컴퓨터만 필요하지만 분산처리는 여러 대의 컴퓨터와 이를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성들이 추가로 필요하기 때문이 구축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중앙처리는 대형 컴퓨터 시스템을 중심으로 하고 지점들이 한 곳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 지점에서는 발생한 데이터를 중앙으로 집중시키는 구조입니다. 중앙집중처리에서는 모든 것이 한 것으로 모이기 때문에 사일로 문제 등을 줄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중앙 컴퓨터에 문제가 생긴다면 전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분산처리는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여러 개의 중앙 컴퓨터들을 연결시켜 사용하며 시스템 이중화 또는 다중화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분산처리 방식은 네트워크가 발달하고 컴퓨터가 소형화되면서 고성능 컴퓨터가 구현 가능해지면서 더 발전된 모습으로 활성회되고 있습니다.
중앙집중처리는 혼자서 일하는 컴퓨터 시스템 구조라고 한다면 분산처리는 여러 컴퓨터가 함께 일하는 컴퓨터 시스템 구조인 셈입니다.
분선처리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분리형태와 여러 개의 대등한 서버들의 연결 형태 두 가지 방식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앙집중처리와 분선처리는 시스템 환경과 기업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중앙집중처리와 분선처리 뜻과 개념 자세히 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