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개념 바로 알기
보안 뜻과 개념에 대해서는 먼저 아래 버튼을 통해서 내용을 먼저 바로 확인해보세요.
보안 개념 세부 설명
보안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보안(Security)의 개념은 기업과 조직에서 시스템과 IT 자산에 대한 자원을 안전하고 외부로 부터 보호하고 운영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안의 목적은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3가지로 구분됩니다. 3가지 보안 요소를 위해서 추가적으로 인증성, 접근 제어, 부인 방지 등의 보안기술들이 적용됩니다.
보안의 세부 구분의 대표적인 구분은 정보보안입니다. 정보보안은 기업에서 기밀 정보를 안전하고 보호하고 보존하는 것을 말하고 정보의 정합성을 담보하며 언제든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보안을 위해서 IT 보안 기술 방식으로는 기업의 방화벽에 추가하여 침입 탐지 시스템과 침입 차단 시스템, 악성코드 차잔, 접근 권한 제어, 암호 기법 등을 적용해서 사용합니다.
보안의 개념은 고도의 기술 분야도 있지만 전통적으로 고전적인 기법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리적인 망 분리나 노트북 컴퓨터 자물쇠는 여전히 필요합니다.
보안(Security)은 정보, 자산, 그리고 IT 시스템을 보호하여 무단 접근, 손상, 변조, 누출 또는 손실로부터 보호하는 개념입니다. 보안은 기밀성, 무결성 및 가용성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1. 기밀성: 정보가 인가되지 않은 사용자에게 공개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암호화, 접근 제어 및 권한 관리가 사용됩니다.
2. 무결성: 정보가 무단으로 변경되거나 손상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결성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며, 해시 함수 및 전자 서명과 같은 기술이 사용됩니다.
3. 가용성: 정보 및 시스템이 필요할 때 항상 사용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백업 및 복원 절차, 고가용성 아키텍처 및 재해 복구 계획이 수립됩니다.
보안은 또한 위협 및 취약점에 대한 감지, 예방, 대응 및 회복을 포함합니다. 이를 위해 침입 탐지 시스템, 방화벽, 바이러스 백신 및 보안 정책 등의 다양한 도구와 절차가 사용됩니다. 종래의 네트워크 및 컴퓨터 보안에 더해 현재는 클라우드 보안, 모바일 보안 및 인공 지능을 활용한 보안 등 새로운 도전과 기회가 등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