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판매자라면 외국에 있는 바이어가 내가 이베이에 등록한 물건을 구매하였을 때 배송을 해주어야 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하는 택배사는 바로 우체국입니다.
가장 많이 우체국 국제 배송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우체국 국제 배송 서비스는 소형 포장물과 국제소포 그리고 EMS로 나누어져 있지요. 이 중에서 EMS가 우체국에 서의 가장 좋은 프리미엄 서비스입니다. 최대길이는 2미터, 무게는 30kg까지 허용이 되며 발송인, 즉 셀러에게 알림 문자가 계속 갑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외국인 주소에 수취인이 부재 중일 때 계속 재발송을 시도합니다.
우체국에 보관해놓고 있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차례 다시 방문해서 재발송을 시도하는 것이죠. 이 재 발송 기능은 소형 소포나 국제소포와 다르게 EMS만의 고유 서비스입니다. 여 러 번, 다섯 번 이상 시도하는 경우도 있는데 여러 번 시도하고 있다는 것은 문자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도했는데 실패했는지 성공했는지 문자가 계속 오니까요. 그런데 당연히 EMS 가격이 더 비싸겠죠. 국제소포랑 비교할 때 더 비싸고 4 지역과 6 지역, 총 10 지역으로 분류를 하는데 미국은 2,7600원부터 시작을 합니다. 그럼 이베이 등록 서비스와 우체국 국제 배송을 매칭 시켜서 판매를 해야 하는데, 이를 잘 결정해서 매칭 해서 운영해야 합 니다. 매칭 하는 부분은 물론 셀러의 고유 결정에 따라 운영할 수 있는 거고요. 보통은 Economy shipping은 소형 포장물, Standard shipping은 국제소포와 매칭, 그리고 Expedited shipping은 EMS와 연결을 시킵니다.
포장 부분도 우체국 박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국제 택배를 보낼 때는 꼭 재포장을 하는 것이 좋은 데 비싸더라도 우체 국 박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우체국 박스는 낱개 구매가 가능하고 박스도 비교적 튼튼하기 때문이에요. 다만,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일반 박스에 비해 조금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400원에서부터 2,400원까지 다양합니다. 포장용 에어캡은 미리 사놓았다가 재포장할 때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