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개념에 대한 설명
스마트시티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스마트시티(Smart City)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디지털과 IT 기술들을 도시에 접목시킨 새로운 미래 혁신 도시를 의미합니다. 스마트시티에서는 도시 전체를 디지털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최첨단 혁신 도시의 모습이 됩니다. 이는 IT 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삶이 디지털과 IT 기술을 활용하여 더 풍요로워지고 편리해질 수 있는 것을 실제로 보여주고 구현하는 것입니다.
스마트 시티는 디지털과 건축이 만난 것이기도 합니다.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살기 좋은 도시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스마트시티에서는 수도망이나 전력 시설과 같은 인프라와 교통, 의료, 안전, 행정, 기관들, 금융 서비스 등이 디지털 기술들과 접목되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니터링 되고 도시 기능들이 관리됩니다.
수도관이나 저수지 등은 센서등을 통해서 감시하고 체크하면서 더 나아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영역이나 수질을 측정하고 게산하여 수처리장으로 보내는 기술들이 IT기술을 활용하여 관리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하여 도시를 사람들이 살기 편하고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미래 도시의 청사진입니다. 우리나라도 스마트시티를 중요한 국가 전략과제로 보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으로도 스마트도시 조성에 관한 법이 만들어 져 있습니다.
스마트시티를 구축할 때 모든 텔레커뮤니케이션이 디지털과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고 대부분의 영역이 디지털 기기들로 연결되어 있는 도시가 되기 때문에 보안이 취약한 단말기부터 사이버 공격이 진행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강구하여 반영해야 합니다. 스마트시티는 디지털의 긍정적인 측면을 활용하지만 반대로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함께 문제점으로 가질 수 밖에 없게 되어 보안 강화는 스마트시티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스마트시티에는 서로 다른 분야의 여러 대기업들이 공동으로 협력해서 도시를 새로 건설하고 구축하게 됩니다.
스마트시티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 콘텐츠를 참고해주세요.
스마트시티에 대해서 또 다른 콘텐츠도 함께 첨부합니다.
스마트시티 개념과 함께 보면 좋은 글도 아래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