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피커와 인공지능 스피커의 개념 설명
스마트 스피커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스마트 스피커(Smart Speaker)는 인공지능 형태의 스피커를 의미해요.
음성으로 대화하듯 사용할 수 있는 스피커입니다. 이는 스피커와 인공지능이 결합되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마트스피커의 경우 인터넷 연결을 기본으로 합니다. 인터넷은 와이파이(Wi-Fi)를 통해서 연결됩니다.
스마트 스피커를 인공지능 스피커, AI 스피커라고 부릅니다.
스마트 스피커는 구글의 구글 홈, 아마존의 아마존 에코, 애플의 Home Pod, 카카오의 카카오 미니, KT의 기가 지니, SKT의 NUGU를 생각하면 됩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경우, 사용자 입장에서는 스피커에게 사람에게 말하듯이 이야기하면 되는데 처음 스피커를 깨우기 위해서 "Hey Kakao" 나 "OK Google"과 같은 시작을 위한 명령어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오늘의 날씨를 알려줘"와 같이 지시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 스마트 스피커는 오늘의 날씨를 인터넷에서 조회해서 분석하고 판단한 결과를 사용자에게 다시 음성으로 들려주게 됩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경우 기존의 화면 중심의 UX/UI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혁신적인 방식으로 화면 중심의 디지털 플랫폼이 아닌 음성 조작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스마트 스피커는 음성 인식 인공지능 비서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용자는 스마트스피커에게 지시를 하는데 인터넷 쇼핑몰에 해당 물품을 구매하고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의 프로세스적인 처리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스피커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 정보를 검색하여 뉴스나 날씨와 같은 정보를 읽어주는 기능이나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서 기본적인 스피커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멜론과 같은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나 앱과 연동하여 플레이 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 나아가 스마트 홈 오토메이션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사람의 음성 조작으로 사물 인터넷(IoT) 기기들을 작동시키게 할 수 있고 TV, 전등과 같은 집 안의 전자 제품들을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가 음성으로 이야기한 것을 실행하거나 TV에서 흘러 나오는 음성을 마치 사람이 이야기한 것처럼 인식하고 인터넷에서 해당 물품을 구매해서 배송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하였습니다.
스마트 스피커는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와 같은 기기이다 보니 보안 측면에서도 취약할 수 있는데 보안 측면이나 사용자의 인증 측면에서도 보완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하지만 기술력이 발전하고 고도화되면서 이러한 문제들은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마트 스피커도 인공지능이 화두가 되면서 더 부각되는 영역입니다. 앞으로 스마트 스피커도 더 고도화되면 응용 범위가 더 넓어지고 더 유용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스피커(Smart Speaker)의 개념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 콘텐츠를 통해서 더 자세히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