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개념에 대한 설명
아카이브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고요.
아카이브의 개념은 IT 용어로 많이 활용되는 개념으로 데이터 저장 아키텍처의 개념이에요. 데이터 저장에 대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IT 용어로 접하실 거에요.
아카이브(Archieve)는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 별도로 저장해서 보관하고 있는 개념입니다. 아카이브는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은 데이터이지만 보관의 필요성이 있는 데이터를 갱신이나 최신화를 염두해두지 않고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해 두는 개념이에요. 그래서 데이터를 수중하게 다른 곳에 별도로 보관하는 느낌의 용어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들은 기존에 운영하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활용합니다. 아카이브 방식으로 저장하는 데이터들은 오래된 데이터인 경우가 많아요.
아카이브는 보관이 주요 목적입니다. 그래서 백업과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기록을 보관하는 것이며 자료를 보관하는 의미이며 데이터의 경우도 보관을 별도로 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백업하는 경우는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서 데이터에 문제가 생기거나 날라갈 것을 대비해서 별도로 대비해놓기 위해서 최신 버전으로 데이터를 별도로 저장해서 관리해놓는 것입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언제든 되돌릴 수 있는 롤백을 미리 준비해놓는 것이에요. 백업은 그래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를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아카이브는 현재 사용하지 않은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죠.
기업 입장에서는 백업도 사용해야 하고 아카이브 방식으로도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카이브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 콘텐츠를 통해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