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프레미스 개념에 대한 설명
온프레미스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온프레미스(On-premise)는 기업이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인프라 시스템들을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운영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온프레미스는 매우 전통적인 방식으로 기업이 운영하는 서버와 데이터 저장 인프라를 자사 내부에서 직접 운영하여 특정한 곳에 위치한 부지에 구축합니다.
온프레미스는 클라우드(Cloud Computing)와 대조되는 개념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등장하기 전에는 모든 기업들은 대부분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의 경우는 기업 입장에서는 자유롭게 기업의 특성에 맞게 사용할 수 있고 기업이 보유하고 운영하고 있는 다른 시스템들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온프레미스 환경의 경우 개인정보 등 보안이 매우 중요한 시스템의 경우 남에게 위탁해서 운영하게 되면 보안적인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시스템은 온프레미스 방식이 적합합니다.
회사에서 운영하는 시스템들은 시스템 별로 온프레미스에 적합한 시스템이 있고 클라우드가 적합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온프레미스 방식만 채택한다거나 클라우드 방식만 채택하여 운영하기 보다는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방식을 채택하는 형태로 운영합니다. 즉 이원화해서 운영하며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하이브리드라고 부릅니다.
클라우드 방식을 채택하게 되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 종속될 수 밖에 없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방식이 좋아보일 수 있지만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온프레미스는 관리나 운영을 위해 IT 운영인력도 동시에 필요합니다.
온프레미스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 콘텐츠를 통해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