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디자인과 웹 접근성 개념 설명
유니버설 디자인과 웹 접근성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유니버설 디자인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을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녹색 사람이 출구를 향해서 달려가는 비상구 표시의 경우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웹 접근성은 유니버설 디자인을 반영하고 고령자나 장애인이 쉽게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원칙과 지침입니다.
유니버설 디자인과 웹 접근성 뜻과 개념에 대해서 먼저 아래 버튼을 통해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유니버설 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범용적이면서 보편적인 인클루시브한 디자인입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웹사이트 영역 뿐만 아니라 폭넓게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고 적용되는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유니버설 디자인의 핵심은 고령자나 장애인 여부와 상관 없이 모두가 쉽고 편리하게 이해하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웹사이트 설계, 도구 설계, 시설과 설비를 설계하는 디자인입니다.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을 처음 만든 사람은 미국의 장애인 건축가였던 로널드 메이스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웹 접근성의 경우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웹사이트로 고령자나 장애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지침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웹 접근성의 원칙과 지침으로 4개의 원칙과 14개의 하위 지침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웹 접근성 표준 지침을 준수하는지 여부에 대해서 엄격한 평가를 통해서 통과된 기업에 대해서 웹 접근성 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웹 접근성 인증 마크를 획득하게 되면 해당 인증 마크를 웹사이트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웹 접근성은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견고성의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동등하게 이용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원칙들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과 고령자들이 웹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서 법적으로도 장애인 복지법과 지능정보기본법에 의해서 보장을 하고 있습니다.
웹 접근성은 고령자나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웹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입니다. 웹 접근성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의 웹 콘텐츠에 쉽게 접근하고 쉽게 사용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 접근성은 시각, 청각, 운동 능력 등에 제한이 있는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아래는 웹 접근성 인증 마크를 획득한 정부 24포털 웹사이트의 예시입니다. 아래 정부 24포털 웹사이트 하단에 웹 접근성 인증 마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 접근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콘텐츠 작성,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다양한 가이드라인과 규칙이 있습니다. 웹 접근성 기준과 지침, 가이드라인은 WCAG(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포함되어 있으며, 웹 개발자와 디자이너, 퍼블리셔들이 웹 콘텐츠에 대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고려하여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웹 접근성이 확보되면 해당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시각 장애인이 화면 판독기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이해하거나, 청각 장애인이 자막 등을 통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운동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키보드 또는 보조 기기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대신 키보드로 작동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웹 접근성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웹 접근성은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동등한 웹 사이트의 이용 환경을 제공하고, 사회적 포용성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