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개념에 대한 설명
UX/UI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UX/UI는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정의됩니다. UX/UI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App)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과 관련된 개념으로 이는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도 직결되는 것입니다.
UX/UI의 뜻과 개념에 대해서는 먼저 아래 버튼을 통해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UX(사용자 경험)은 User eXperience의 약자입니다. UX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앱을 사용할 때 경험하게 되는 총체적인 느낌과 감정을 의미하며 화면과 프로세스, 더 나아가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통해서 판매되거나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영역도 포함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하거나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었다면 이는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반면에 사용하기 쉽고 좋은 콘텐츠가 있고 편리한 디지털 플랫폼은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게 됩니다.
UI(사용자 인터페이스)는 User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UI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할 때 가장 접점이 되는 화면 영역으로 화면의 디자인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화면의 디자인이 심플하고 간결하며 생상, 이미지, 글씨 폰트 등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아름답고 Call-to-Action과 같이 버튼 위치가 명확하고 확실하며 화면의 구성도 좋다면 UI가 좋은 웹사이트나 앱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종합하여 UX/UI라고 하는 것입니다.
UX의 경우 주관적인 부분도 있지만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사용자 인터뷰와 같이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고 전문가들의 평가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문가들로부터 평가를 받을 때는 유니버설 디자인과 웹 접근성에 대한 요소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웹 사이트, 모바일 앱, 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의 디자인과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입니다. 각각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사실상 서로 다른 두 가지 개념입니다. 사용자 경험(UX)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면서 경험하는 전반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UX는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함에 있어서 사용이 얼마나 쉬운지, 디자인, 사용자 경험이 얼마나 즐겁고 긍정적이고 좋은지, 사용자의 의도와 목표가 효과적으로 충족되는지 등 사용자 상호 작용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사용자 경험은 유용성, 접근성, 신뢰도, 감성적 디자인을 고려합니다.
유용성은 사용자가 시스템 내에서 목표와 작업을 얼마나 쉽게 달성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둡니다. 접근성은 다양한 능력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신뢰도는 사용자가 제품을 얼마나 신뢰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지와 관련됩니다.
감성적 디자인은 사용자와 제품의 상호 작용이 정서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고려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사용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서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되는 특정 그래픽 요소, 터치 포인트 및 대화형 요소 등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버튼, 아이콘, 화면, 페이지 및 기타 시각적 요소 등 사용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시각적 디자인, 상호작용성, 정보 아키텍처, 피드백과 응답 속도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시각적 디자인은 색 구성표, 타이포그래피, 전체적인 시각적 매력을 포함한 인터페이스의 미학과 관련됩니다. 상호작용성은 버튼, 양식, 탐색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의 반응성과 상호작용성에 중점을 둡니다. 정보 아키텍처는 쉬운 탐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내의 정보 구성 및 구조를 다룹니다.
피드백 및 응답은 사용자가 자신의 작업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받고 시스템이 즉시 응답하도록 보장합니다. UX/UI 디자인은 밀접하게 얽혀 있는 경우가 많으며 두 분야 모두 원활하고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협력합니다.
UX/UI 디자인 프로세스에는 UX/UI기획자가 피드백을 수집하고, 개선하고, 사용자 요구와 기대에 더 잘 부응하도록 제품을 개선하는 반복 주기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