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개념과 B2B, C2B, C2C 뜻에 대한 설명
B2C 개념과 B2B, C2B, C2C 각각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B2C는 Business to Customer 또는 Business to Consumer의 약자입니다. B2C는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거래를 의미하는데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B2C 개념에 대해서는 먼저 아래 버튼을 통해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B2C는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거래입니다.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e-Commerce) 플랫폼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인 개인 고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접근합니다. 모든 플랫폼 생태계의 중심에 개인 고객을 두고 개인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B2C의 경우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활동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B2C 형태의 비즈니스에서는 어떻게 하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나 앱(App)에 사람들을 많이 유입시키고 유입된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로 이어지게 만들지 고민하고 전환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페이지뷰와 UX/UI에 대한 개념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B2C의 대표적인 예는 미국에서 크게 성공한 아마존(Amazon), 중국에서 크게 성공한 알리바바(Alibaba),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옥션이나 지마켓이 있습니다. B2C에서 B는 기업을 뜻하는 Business이며 2는 to를 의미하고 C는 개인 소비자를 의미하는 Customer 또는 Consumer를 뜻합니다.
B2C의 반대되는 개념은 B2B입니다.
B2B는 Business to Business의 약자입니다. B2B는 기업과 기업 간 거래를 말합니다. 즉, 기업이 기업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는 이외로 많습니다. 기업에서도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서 구매해야 하는 많은 물품들이 있으며 이러한 물품들을 구매하기 위해서 회사의 구매 담당자는 다른 기업의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구매를 하게 됩니다. B2B는 대량으로 구매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B2B는 B2C에 비해서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B2B를 담당하는 구매 직원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할 필요는 있습니다.
C2B는 Customer to Business 또는 Consumer to Business를 의미합니다. C2B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으로 소비자가 거꾸로 기업에게 판매를 하는 형태가 됩니다. 개인소비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나 기업이 요구하는 인터뷰와 같은 서비스를 거꾸로 제공하고 판매하는 형태가 됩니다.
C2C는 Customer to Customer 또는 Consumer to Consumer의 약자입니다. C2C는 개인과 개인 간의 거래를 의미하는데 소비자가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형태가 됩니다.
C2C는 중고나라와 같은 중고 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온라인 상에서 거래를 하고 오프라인으로 만나서 전달하는 거래 형태로 진행됩니다. 다만,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와 같이 개인이 개인사업자가 되어 개인에게 물건을 판매하는 형태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과 개인 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신뢰의 문제가 있고 실제로도 악용하는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